IPP 필요성
- 국내 대학졸업자 수는 양적 측면에서 급증하였으나 산업현장의 수요반영 미흡과 대학생의 현장경험 부족으로 인재 수급의 미스매칭(miss-matching)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.
- 학생들은 산업현장에 대한 이해와 경험 부족으로 진로결정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.
- 기업은 신입사원 재교육에 과다한 비용과 시간을 소요하는 현실에서 IPP제도는 학생의 진로설정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.
기업의 고민
중소 및 중견기업의 경우 자체적인 인사검증 시스템을 갖추기 어려운데다가 선발 후에도 직무수행을 위한 신입사원의 재교육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등
장기근속이 가능한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여건입니다.
학생의 고민
학생의 경우 학사관리, 학비조달 및 각종 교외활동을 병행하며 자신의 관심직무까지 경험해 보기에는 시간적 어려움이 있어,
결과적으로 졸업 전에 충분히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없는 상황입니다.
IPP 기대효과
- 산학연계에 근거한 학제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기업, 학생, 대학 모두가 win-win 할 수 있습니다.
- 학생들은 기업체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관련 직무능력과 취업역량을 높일 수 있으며, 향후 진로선택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.
- 기업은 실무를 통해 검증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으며, 신입직원 채용 시의 고용/훈련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.
IPP 참여대상
- 3, 4학년 재학생 (휴학생 제외) (정규 학기 학생은 정규 학기 등록 후 IPP 참여)
IPP 학사제도
- IPP기간 동안 15학점 부여 [전선(최소6학점~최대12학점) + 일선잔여학점]
- 최대 2회까지 IPP 참여가능(연속 참여 불가)
- 학과자체 심의에 따라 장기현장실습을 졸업논문 또는 졸업설계 관련 교과목으로 대체 인정할 수 있음
IPP 학점구성
소속부서
교과목 |
IPP기간 |
학점구성 |
전공선택 |
일반선택 |
계 |
IPP장기현장실습1 |
4개월 |
6~12학점 |
3~9학점 |
15학점 |
IPP장기현장실습2 |
- 장기현장실습 교과목명은 "IPP 장기현장실습 1, 2"으로 하며, 1학기와 2학기에 전체공통교과목으로 개설
- 취득성적은 통과(P) 또는 미통과(NP)로 구분하고, 정규학기의 평균성적과 석차산출 및 장학생 선발 등에 미산입